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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지리학회|대한지리학회지 2008년 12월

기사명 연성(軟性) 지역개발의 주요 수단으로서 장소브랜딩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과제 / A Theoretical Review on Place Branding as a Major Toolkit of Soft Regional Development
저자명 이정훈
발행사 대한지리학회
수록사항 대한지리학회지 , v.43 n.6(2008-12)
페이지 시작페이지(873) 총페이지(21)
ISSN 1225-6633
주제분류 도시
주제어 연성지역개발 ; 장소마케팅 ; 장소브랜딩 ; 창조도시 ; 표상 ; soft regional development ; place marketing ; place branding ; creative city ; representation
요약1 본고는 연성 지역개발의 주요 수단으로서 장소브랜딩에 관한 이론적 검토이다. 장소브랜딩은 장소마케팅의 진화된 형태로서, 도시·지역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한 보다 정교한 방법론을 제공한다. 도시·지역의 본질적 가치와 정체성 개발 방법, 다중의 도시·지역 정체성 경영을 위한 브랜드 리더십과 브랜드 아키텍쳐 개념, 이미지를 자산으로 계량화하는 브랜드 자산 개념 등을 통하여 장소마케팅 실천 과정에서 생겨나는 문제점을 보완하며,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장소마케팅과 브랜딩 실천의 전 과정을 모형으로 제시하여, 연성지역개발의 틀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창조성’과‘상징’을 중시하는 오늘날 도시·지역 개발의 중요한 이론적, 방법론적 토대가 될 것이다. 다양한 전공영역으로부터 접근이 이루어지는 이 분야는 연구의 축적이 일천하여 향후 보다 심층적인 이론과 경험 연구가 필요하다. 지리학 지식과 전통은 이 학제적 연구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요약2 This article focuses on reviewing place branding theories as a major toolkit of ‘soft regional development’. Place branding provides sophisticate methodologies to strengthen city and regional image and identity. For effective place marketing practices, four of useful place branding tools are suggested. They include the methodology of place identity development, brand leadership system in local governance, construction of city brand architecture, and evaluation model for city brand equity. A process model is suggested for systematically organizing the diverse tools of place marketing and branding. The model is expected to be used as a framework of strategical soft regional development and planning. The place branding process model is to be an important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basement of postmodern urban and regional development on which creativity, symbol and signs are more emphasized. More in-depth theoretical and empirical studies are needed. Geographical tradition and knowledge can play important roles in this inter-disciplinary process.
소장처 대한지리학회
언어 한국어
분석서지
도시 및 지역경제 > 도시경제 및 부동산 > 도시경제

본 연구는 연성 지역개발의 주요 수단으로서 장소브랜딩에 관한 이론적 검토이다. 장소브랜딩은 장소마케팅의 진화된 형태로서, 도시·지역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한 보다 정교한 방법론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장소마케팅과 브랜딩 실천의 전 과정을 모형으로 제시하여, 연성지역개발의 틀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창조성’ 과‘상징’ 을 중시하는 오늘날 도시·지역 개발의 중요한 이론적, 방법론적 토대가 될 것이다.